What is Protocol ?
- Protocol은, 네트워크 상에서 msg를 주고받을 때 필요한 entities와 action ( format , order of messeages ) 등을 정의하는 개념이다.
- 메시지를 주고받는 순서, 메시지를 주고받았을 때의 action등을 define함.
1.1 Architecture of Internet Structure
Internet Structure
- Internet Structure은 크게 3가지 부분으로 구분된다
- Network Edge
- 네트워크 말단 (end point)에 존재하는 가장 가장자리의 end system이다.
- Hosts와 거의 유사한 개념이고, Hosts는 주로 clinet / server을 뜻한다.
- 또한 데이터 센터에 위치한 서버도 Network Edge에 포함된다.
2. Access Network / physical media
- 사용자가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도록 하는 물리적 통신 경로
- 무선과, 유선 link로 나뉨
- Wire links
- 이더넷 케이블, 광섬유 케이블(Fiber Optic Cable), 동축 케이블 (coaxial cable) 등
- Wireless links
- Wi-Fi, 블루투스, 4G/5G 트워크
3. Network Core
- Router들이 상호 연결된 네트워크의 집합
- 인터넷을 통해 데이터를 주고 받을 때, 다양한 라우터와 네트워크를 통해 전송하는 과정을 담당함
- 여러 라우터가 상호 연결되어 있어, 최적의 경로 계산
- 네트워크들의 네트워크로, 개별 네트워크를 인터넷을 통해 연결
- 이때 데이터를 교환하는 방식을 “Packet Switching”이라고 부름. (추후 서술)
ex) Interconnected Routers : Backbone router / ISP Router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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